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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2

5일 경기관광공사가 기도와 사색을 통해 치유받기 좋은 경기도 내 사찰 여행지를 추천했다.
추천 여행지는 △남양주 수종사 △파주 검단사 △동두천 자재암 △안성 청룡사 △양평 사나사 △용인 백련사 6곳이다.
◇남양주 수종사
운길산 중턱 해발 약 350m 지점에 자리한 수종사는 언덕길이 제법 가팔라서 차량없이 올라가는 건 버거울 수 있다. 구불구불한 산길을 올라가면 일주문 앞에 주차장이 있고 수종사는 이곳에서도 10분 남짓 더 걸어야 한다. 일주문을 지나면 맞은편에 미륵불이 우뚝 솟아있다. 굽은 길을 마저 올라 불이문을 지나 돌계단을 오르면 비로소 수종사 경내에 다다른다.
경내에 들어서면 산을 오른 수고로움을 한번에 보상받는 기분이 든다. 기와를 올린 낮은 담장 너머에 북한강 모습이 아득하게 펼쳐져 있다. 북한강의 우측 끝으로 시선을 돌리면 남한강과 만나는 두물머리까지 한눈에 볼 수 있다. 이곳은 드라마 '나의 완벽한 비서' 남녀 주인공의 첫만남 배경이 되기도 했다.
경내 중심에는 큰 법당인 대웅보전이 있다. 경내 끝 약간 아래에는 세조가 심었다고 전해지는 수령 500년의 은행나무가 있다. 웅장한 자태의 은행나무도 멋지지만 은행나무 그늘에서 바라보는 북한강 전경은 마치 그림 같다.
수종사에서 놓치면 안 될 장소는 다실인 '삼정헌'이다. 이 곳에선 차를 마시며 창밖의 멋진 풍경을 감상하기 좋은 명소다. 다만 양말을 신지 않으면 들어갈 수 없고, 안에서는 사진을 찍을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사진촬영도 하고 수종사의 전각들과 북한강을 함께 감상하려면 수종사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자리한 삼신각을 추천한다.
◇ 파주 검단사

검단사는 신라의 고승 진감국사 혜소가 847년에 창건한 사찰로 전해진다. 창건 당시에는 파주시 문산읍 운천리에 있었지만 조선 정조 때 왕릉인 장릉을 옮기면서 사찰도 지금의 위치에 자리 잡게 됐다. 이후 장릉에서 제사를 지낼 때 이곳에서 두부를 만들어 바쳐, '두구사'로 불리기도 했다.
검단사에서 가장 오래된 전각은 느티나무 바로 앞에 자리한 법화전이다. 조선시대 인조가 하사한 글씨로 된 편액이 결려있고 내부에는 조선 후기의 목조 관음보살 좌상과 아미타회상도, 신중도 등이 모셔져 있다.
검단사에서 가장 높은 곳에는 무량수전과 명부전이 있다. 무량수전 내부 삼존불 우측에는 고(故) 노태우 대통령의 영정이 있다. 노 대통령의 장례 후 약 44일간 유해가 임시로 안치되었던 곳이기도 하다.
검단사에서 가장 먼저 여행자를 맞이하는 건 300년 수령의 느티나무다. 둘레 1.5m에 이르는 느티나무 그늘아래 놓인 벤치에 앉아있으면, 저만치 아래 한강과 북에서 내려온 임진강이 만나 유유히 흐르는 풍경을 볼 수 있다.
검단사는 역사에 비해 현재 규모가 작지만 그 안에 담긴 역사와 자연의 조화, 그리고 고요한 분위기가 큰 울림을 전해준다. 조용한 사찰을 찾는 여행자에게 더없이 좋은 곳이다.
◇ 동두천 자재암

자재암은 소요산을 찾는 등반객들이라면 대부분 들러보게 되는 사찰이다. 주차장에서 자재암까지의 거리는 약 1.5㎞다.
사찰 입구에 도착하면 작은 폭포와 깊지 않은 동굴을 만나게 된다. 원효폭포와 원효굴이다.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자재암은 원효대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자재암은 신라 무열왕 때 원효대사가 창건한 사찰이다.
폭포와 굴 앞에는 108개의 나무 계단이 있다. 계단을 모두 오르면 금강문이고 그 너머가 바로 원효대사가 수행했다는 원효대다.
원효대를 지나면 자재암 경내다. '자재(自在)'는 번뇌에 얽매이지 않은 자유로운 마음의 상태를 뜻한다. 사찰 규모는 대웅전, 요사채, 작은 법당 그리고 동굴을 이용한 나한전이 전부다. 이 나한전 앞에는 '원효샘' 이라는 이름의 석간수가 솟는다. 차를 좋아했던 원효대사가 차를 끓이는데 사용했다고 전해진다.
◇ 안성 청룡사

안성시 서운면에 자리한 청룡사는 화려하지는 않지만, 깊은 고요함으로 사람의 마음을 끌어당기는 사찰이다.
청룡사에서 가장 먼저 만나는 전각은 사천왕문이다. 사천왕문 현판도, 사천왕상도 없고, 천장 서까래에 적힌 상량문을 봐야지만 사천왕문이라는 걸 알 수 있다. 이 문을 지나면 곧바로 법당 마당이고 맞은편에 고풍스러운 대웅전이 자리하고 있다. 청룡사는 고려 원종시기, 1265년 명본국사가 창건한 사찰이다. 당시에는 '대장암'으로 불리다가 공민왕시기 크게 증건하며 청룡사가 됐다.
대웅전은 기둥이 핵심인데, 반듯하게 잘 다듬은 일자형이 아니라 휘어진 나무 본연의 모습을 그대로 이용한게 특징이다. 자연의 결을 그대로 살려 좌우로 굽은 기둥은 묵직하면서도 친근감과 정감이 넘친다. 문화재적 가치도 높아서 보물로 지정되어 있다.
대웅전의 또 하나의 볼거리는 추녀 끝, 네 귀퉁이에 그려진 금강역사 그림이다. 금강역사와 사천왕은 모두 사찰의 수문장 역할을 한다. 보통은 금강문에는 금강역사가, 사천왕문에는 사천왕이 그려진다. 하지만 청룡사에는 사천왕문에 사천왕상이나 사천왕 그림이 없는 것은 물론이고 금강문은 아예 존재하지도 않는다. 대신 대웅전의 네 귀퉁이에 금강역사의 그림이 그려져 있다.
◇ 양평 사나사
양평 용문산의 주봉인 백운봉 자락에 자리한 사나사는 숲속 깊은 곳에서 맑은 계곡물 소리와 함께 방문객을 맞이한다. 사찰로 이어지는 길목 내내 사나사 계곡이 흐른다.
사나사는 고려 태조때 대경국사 여엄이 제자 융천과 함께 세웠다고 전해진다. 사찰 이름 '사나'(舍那)는 '보살의 세계'를 의미하며 불교적 이상향을 상징하는 말이기도 하다.
법당 마당 우측에는 삼층석탑과 부도가 나란히 자리하고 있다. 삼층석탑은 규모는 아담하지만, 매우 단아한 모양새로 통일신라시대의 양식을 계승해 고려 초기의 유물로 추정된다. 부도는 고려 시대의 승려였던 태고화상 보우의 사리를 모신 석조물로 역사적 의미가 깊다.
대적광전 외벽의 측면과 뒷면에는 '심우도'가 그려져 있다. 심우도는 불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선화다. 불심의 본성을 찾는 것을 소를 찾는 것에 비유한 그림으로 수행단계가 모두 10단계로 이루어져 있어 '십우도'라고도 부른다. 이곳에서는 대적광전 외벽을 찬찬히 한 바퀴 돌며 그림을 감상하는 것을 추천한다.
◇ 용인 백련사

백련사는 용인시 처인구의 향수산 자락에 있는 사찰이다. 인근에 에버랜드가 있어서 사찰로 향하는 길이 조금 낯설기도 하다. 하지만 도로에서 벗어나면 사찰로 향하는 길은 곧 숲길로 변한다.
경내 마당은 매우 넓은 편으로 정면에 대웅보전, 좌측에 지장전이 자리하고 있다. 대웅보전에는 3개의 석가모니불이 모셔져 있고 붉은색으로 치장한 수미단이 매우 화려하다. 법당 천장은 청룡과 황룡이 감싸고 있으며, 대웅보전 외벽에는 석가모니의 일생을 그림으로 표현한 벽화가 그려져 있다.
전경을 조금 더 높은 곳에서 감상하고 싶다면 대웅보전 우측의 삼성각으로 올라가야 한다. 반대편의 나한전은 삼성각보다는 낮은 편이지만 바로 앞의 요사채 지붕과 마당의 석탑 상층부가 어우러진 모습을 감상하기에 좋은 곳이다.
백련사는 통일신라 애장왕 2년에 신응선사가 창건한, 용인시에서 가장 오래된 사찰이다. 사찰 이름인 '백련'은 '흰 연꽃'을 의미한다. 진흙 속에서도 맑게 피는 연꽃은 불교에서 부처를 상징하기도 하고 오랜 수행 끝에 깨달음에 이른 수행자에 비유하기도 한다.